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ESP8266EX / ESP-12S] Serial monitor garbage output!! 문자 깨짐

by Damon11 2021. 12. 13.

이걸로 이틀을 보냈다.... 테라텀으로, menuconfig로 뭔짓을 해봐도 안돼!!!

콘솔에서 글자가 깨져나오면 제일 먼저 의심해봐야하는 것은 baud rate이다.

보드의 baud rate과 monitor의 baud rate이 일치해야 console 문자가 제대로 나온다고 한다.

baud rate를 완벽히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대충 이렇구나... 만 하고 넘어갔다.

 

Bit Rate와 Baud Rate의 정의

Bit Rate와 Baud Rate의 정의 1. Bit Rate의 정의 비트 레이트(Bit Rate)는 초당 얼마나 많은 데이...

blog.naver.com

 

그렇다면 baud rate를 어떻게 맞추느냐!?!?

 

앞의 내 게시물을 보았다면 

make menuconfig를 사용할 것이다, 해당 창에서 baud rate를 조절할 수 있다.

Serial flasher config

- Default baud rate

- 'make monitor' baud rate

위의 두 값을 같은 값으로 맞춰주어야 한다.

구글의 바다를 헤엄쳐본 결과, 115200이 default이기 때문에 언급이 많았으므로 나는 115200으로 맞췄다.

 

 

여기서 되신다면, 축하드립니다. 문제를 해결하신겁니다

하지만 나는 안됐다

정신이 나갈 것 같았다.

파워공급이 부족하면 이런 경우도 있다길래, 전류측정기로 전류도 다 재보고 했는데.... 문제를 찾지 못했다.

 

make menuconfig를 저장하면, 해당 내용대로 sdkconfig파일이 ESP8266_RTOS_SDK 폴더에 생성된다.

 

make menuconfig 를 통해 만들어진 sdkconfig 파일

내게 일어난 문제는, 여기에 있었다. make menuconfig를 통해 분명 'make monitor' baud rate를 설정했는데 반영이 안 됐다.. 도대체 왜?? 

 

나는 혹시나하는 마음에 sdkconfig 에서 baud를 검색해서 하나하나 살펴보았다.,

밑의 사진은 좌측은 115200으로 설정했던 상황이고, 우측은 9600으로 변경한 상태

make monitor baud rate를 9600으로 지정했음에도 변경이 적용되지 않았다...

무슨 짓을 해도 모니터에서 값이 제대로 보이지 않는다면, sdkconfig 파일에 적용이 잘 됐는지 의심해보길 바란다

고친 후 잘 보이는 콘솔~!@ 야호~

 

댓글